SLO, SLI, SLA 란 ?
서비스 레벨은 일정 기간 내에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를 측정 가능한 용어로 설명한다.
서비스 레벨 목표(Service-level objectives, SLO)는 시스템에서 기대되는 가용성을 설정한 목표이다.
서비스 레벨 지표(Service-level indicators, SLI) 는 시스템의 가용성을 파악하기 위한 핵심 측정치와 지표이다.
서비스 레벨 계약(Service-level agreements, SLA)는 시스템이 SLO를 충족하지 못할 경우 발생하는 상황과 합의된 내용을 설명하는 법적 계약이다.
예를 들어, 웹 애플리케이션의 SLO가 1주일 중 99%에 해당하는 시간 동안 2초 이내에 비디오 재생을 시작하는것이라고 가정할때
SLI는 웹사이트에서 2초 이내에 재생을 시작한 비디오의 비율을 측정한다. SLA에는 이러한 SLO와 고객과 서비스 공급업체가 합의한 기타 SLO와 적용되는 서비스 범위, 그리고 성능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메트릭인 SLI가 모두 포함된다.
SLO(Service-level objectives, SLO) 란 ?
SLO(서비스 레벨 목표)는 시스템에서 기대하는 가용성을 설정한 목표로, 일정 기간 동안의 백분율로 표시된다.
서비스 레벨 목표는'가용성'과 '업타임'이라는 공통된 의미를 기반으로 팀들이 협업하는데 도움이 된다.
SLO는 안정성과 가용성을 측정하는 표준으로 사용할 수있다 .
앞에서 설명한 것을 바탕으로 예시로 설명하자면, SLO는 1주일 중 99%의 시간 동안 웹 애플리케이션의 비디오가 2초 이내에 재생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SLI (Service-level indicators, SLI) 란 ?
SLI(서비스 레벨 지표)는 사용자가 시스템의 가용성을 경험하는 방식을 정량적으로 측정한 것이다.
서비스 레벨의 성공 비율은 백분율로 나타낸다.
서비스 레벨 지표는 SLO와 관련해 설명이 되지만, SLI는 시스템 안정성에 대한 실시간 신호를 제공한다
SLI는 임계치보다 빠른 요청의 비율 또는 파이프라인으로 들어오는 기록의 비율을 측정하여 정확한 값을 산출할 수 있다.
앞에 예시의 경우, SLI는 임계치보다 빠른 요청의 비율 또는 파이프라인으로 들어오는 기록의 비율을 측정하여 정확한 값을 산출할 수 있다.
앞의 예시의 경우, SLI는 웹사이트에서 2초 이내의 재생을 시작한 비디오의 비율을 측정하는데 이를 통해 SLO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알수 있다.
SLA (Service-level agreements, SLA) 란?
SLA(서비스 레벨 계약 또는 협약)는 고객이 서비스를 사용할 때 기대하는 서비스 레벨을 정의한다.
서비스 레벨 계약은 서비스 제공업체와 고객 간의 계약으로, 공급업체가 제공할 서비스를 문서화하고 공급업체가 충족해야하는 서비스 표준을 정의한다. SLA에는 SLO를 위반할 경우 어떤 구제책이나 패널티가 있는지를 설명한다
앞에 예시의 경우, SLA에는 웹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모든 SLO는 물론 포함될 서비스 범위, SLO에 대한 성능 측정에 사용되는 모든 SLI가 포함된다. 계약에는 또한 서비스 제공업체와 고객의 책임도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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